수험가이드
고객만족센터 고객만족센터 02-3489-9500 1:1 문의 바로가기 동영상 이용안내 학습프로그램 다운로드 아이디 공유금지 정책안내 1:1 원격제어

Home > 수험가이드 > 수험정보 > 고시기획뉴스

9급 시험대비 이론정리 유의사항은?

강의와 교재 적극적으로 활용 … 암기와 이해 병행해야

  • 작성일
  • 2021-09-09
  • l
  • 09:34

[ 고시기획 고영미 기자 ] 2022년 9급 공무원 시험을 위한 각 과목별 강의가 시작됐다. 

공무원 시험은 각 과목별 출제 범위가 방대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수험생들은 각 과목별 이론을 꼼꼼히 공부해야 내년 9급 공무원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험 관계자는 “총 5과목의 이론을 공부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며 “꼼꼼한 수험계획을 세우고 각 과목별로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무작정 내용을 암기만 해서도 안 되고 이해만 하고 넘어가서도 안 된다”고 조언했다. 

2022년 조정점수제 폐지 … 과목별 고득점 목표로 
내년 9급 공무원 시험은 선택과목이 폐지되고 전문과목이 도입된다. 

즉, 9급 일반행정직의 경우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 5과목을 응시하게 된다. 

이와 함께 그간 시행돼 온 조정점수제도도 폐지되므로 수험생들은 이를 명심해야 한다.

수험 관계자는 “선택과목과 조정점수제도에서는 공통과목에서 고득점을 받는 것이 유리했지만 내년부터는 각 과목별 점수를 합산, 평균점수로 합격자를 가리기 때문에 모든 과목을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학습 → 이해 및 암기 
각 과목별 고득점을 위해서는 우선 탄탄한 이론정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각 과목별 강의와 교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올해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합격생은 “강의를 통해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부분을 체크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공부했다”며 “교재를 통해서는 각 단원별 중요이론 내용을 학습하고 출제포인트 등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수험 관계자는 “과목별 이론정리에 들어가기 전 교재 앞부분에 있는 목차를 훑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특히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 등은 낯설고 어려운 용어가 많기 때문에 목차를 통해 앞으로 공부할 내용과 용어 등을 눈에 익혀두도록 하자. 

목차 정리 후에는 각 단원별 이론을 정리해야 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암기와 이해가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수험 관계자는 “단원별 내용을 암기만 해서는 향후 이어지는 문제풀이 등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전한다. 

이어 “이론을 이해만 하고 넘어가서도 안 된다. 중요한 내용은 반드시 암기해야 실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암기와 이해를 병행하기 위해서는 과목별 이론 수업을 듣고 해당 내용을 암기 후 기출문제와 예상문제 등을 통해 이를 응용해야 한다. 

수험 관계자는 “이론 암기 후에는 반드시 해당 파트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며 “이를 통해 확실히 이론을 내 것으로 만들었는지 체크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국어는 맞춤법 등을 정리한 뒤 반드시 해당 파트 문제를 풀어봐야 한다. 문학과 비문학 지문도 매일 2~3문제씩 꾸준히 풀면 실전감각을 익히는데 큰 도움이 된다.

영어도 이론정리 후 반드시 문제풀이가 필요하다. 특히 문법 파트는 문제풀이를 통해 해당 내용을 정확히 숙지했는지 살펴야 한다.

한국사는 방대한 이론을 정리하기 위해서라도 문제를 풀어야 한다. 올해 국가직 9급 시험 합격생은 “각 시대별 주요 사건을 공부한 뒤 종이에 국가와 해당 사건을 정리하며 흐름을 익혔다”고 전했다. 

행정학개론과 행정법총론도 반드시 이해와 암기가 병행돼야 한다. 
수험 관계자는 “행정학개론과 행정법총론은 낯선 용어가 많으므로 암기와 이해, 문제풀이를 통해 내용을 정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고시기획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2000 gosiplan.com Allright Reserved